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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개

1. 과학중점학교 운영 취지

가. 미래 사회 발전을 선도할 우수 인재 양성의 기반 마련

  • ①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과학·수학 소양 및 이해 증진
  • ② 심화된 과학·수학 지식과 인문·예술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 양성
  • ③ 다양한 체험활동과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계 고등학교의 과학·수학 교육 선진화 모델 제시

나. 우수 과학 인재를 위한 심화된 과학·수학 전문교육을 위한 체계 구축

  • ① 이공계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의 심화된 과학·수학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전공 수학 능력 함양
  • ②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경험의 균형 있는 제공으로 탐구 및 연구 능력 함양
  • ③ 과학·수학 과목에 대한 수준별 수업, 실험·탐구 수업, 융합과목 개설로 과학·수학 전문 교육 실시

다.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·수학 전문교육을 위한 체계 구축

  • ①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, 휴먼웨어적인 측면에 대한 운영 모형 제시
  • ② 과학·수학 수업 시수 확대 및 필수화 등 과학 중점 교육과정 구현
  • ③ 탐구 및 문제해결 수업을 위한 교과교실제 정착
  • ④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교원 증원

2. 과학중점학교 운영 목표

가. 과학중점학교의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인문적 소양과 심도 있는 과학 지식을 갖춘 우수한 인재 양성

  • ① 연구원, 엔지니어 등 미래 전문 과학기술 인재육성
  • ② 과학적 소양과 책임 있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갖춘 의료인, 법조인, 언론인, 저술가, 시민운동가 등
  • ③ 미래의 건강한 전문 직업인 육성

나. 우수 과학 인재를 위한 심화된 과학·수학 전문교육을 위한 체계 구축

  • ① 인문사회과정, 이학공학과정과 과학중점과정을 함께 운영하여 폭 넓은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음
  • ② 인문사회과정으로 진학하는 학생도 일반 고교에 비해 과학·수학에 대한 소양 및 이해도가 높음

다.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·수학 전문교육을 위한 체계 구축

3. 과학중점학교 운영 지침

가. 이수 충족 조건 

학생 모집 원칙
1학년 : 전학생 공통2-3학년 : 과학중점과정 선택 학생군
  • 특별교과Ⅰ(과학교양) 이수
  • 과학·수학 체험활동 60시간 이수(2011학년부터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운영 30시간 이내)
  • 특별교과Ⅱ(과학융합) 이수
  • 전문교과 2과목 및 물·화·생·지 Ⅰ, Ⅱ 이수
과학·수학 이수단위가 총 교과이수 단위의 45% 이상

나. 교육과정 운영

교육과정 운영
방법1후기 일반계 고등학교와 동일한 방법(선지원 후추첨)으로 모집

- 과학중점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과 현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반과정을 이수할 학생을 동시에 모집

방법2과학중점과정 이수 희망학생들을 대상

- 후기 일반계고에 앞서 일정 규모의 학생을 희망학교에 배정

다. 교원확충

  • ① 수업시수 증가에 따른 교원 수 충분히 확충 및 초빙교사제 활용
  • ② 과학중점학교 교원의 근무 환경 개선 및 인센티브제 시행
  • ③ 굥우원의 실질적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재교육 방안 마련
  • ④ 이공계 박사급 인력을 외부 강사로 활용하는 방안 마련

라. 시설 및 환경

  • ① B-1 교과교실제 추진 계획에 부합하는 시설 및 환경 구성
  • ② 과학중점과정 학생들을 위한 학습 지원 시설 마련

마. 시설 및 환경

  • ① 과학중점학교에 배정되는 예산은 과학중점학교 특성화에 따른 교육활동 운영 및 환경개선에 사용

바. 진학지도

  • ① 이공계 대학 진학을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
  • ②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한 개인 포트폴리오 관리 컨설팅
  • ③ 지역자원과 연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제공